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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신문의 충격 발언, 신의를 버리라고?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한겨레신문의 충격 발언, 신의를 버리라고?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이 글에서는 한겨레신문의 김의겸 논설위원이 쓴 칼럼에 대해 저의 개인적인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언론에서 제기하는 의견이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내용이 다소 충격적이고 아쉽기까지 했어요.

언론의 방향성, 교사로서의 고뇌

김의겸 논설위원의 칼럼에서 ‘전교조가 변해야 산다’는 주장을 언급할 때, 제 가슴속에서 뭔가 느껴지던 것은 그보다 더 많은 교사들이 느끼는 심정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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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인적 경험과 감정

저는 전교조에 대한 여러 의미를 알고 있는 형편이에요. 저는 89년 전교조 대학살과 같은 역사적 사건을 겪어본 세대이기 때문에, 그들의 투쟁이 얼마나 감정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 전교조의 의미
  • 권리와 정의
  • 교육의 본질
  • 교사들의 유대를 쌓는 힘

이런 관점에서 김의겸 논설위원이 전교조의 해고자 9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감수성을 바꿔야 한다”고 언급한 것은 개인적으로 저에게 매우 섭섭했습니다.

2. 일반인의 통념

과연 정말로 그렇게 간단히 저희가 나가야 할 일이나 할 일을 포기해야 할까요? 제 주위에 많은 교사들 역시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9명을 살리기 위해 6만 명이 포기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그 대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항목 설명
교사의 권리 인간다운 교육을 받을 권리
해고자 9명 의미 있는 저항의 상징
그만큼의 삶 교사들의 소중한 생존권

이런 표를 참고하며 정말 많은 이들이 어떻게 피해를 보는지를 생각하면서 불만을 품이라도, 저희는 그래도 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전교조의 존재 의미, 그 역사적 배경

전교조의 역사는 결코 간단하지 않며, 많은 이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존재는 변질될 수 없습니다.

1. 역사 속 전교조

전교조는 자신을 위해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 정의를 위한 싸움이었습니다.

  • 역사적 사건
  • 89년 전교조 대학살
  • 교사들의 투쟁 과거
  • 억압과의 싸움

2021년에 이르기까지 전교조는 여전히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단순히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억압받는 학생들과 그들의 권리까지도 위해서 싸우고 있으니까요.

2. 현재의 의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분명 저희는 교사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지키며, 성찰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의무 설명
정의를 위해 싸우는 것 교사로서의 정체성 유지
가치 있는 교육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 전달
사회의 변화에 동참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가기

이처럼 현재 사회에서는 단순한 성적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윤리나 정의에 대한 가치도 교육해야 합니다.

언론의 역할에 대한 반성

김의겸 논설위원의 글에서 느낀 불편한 진실과 정당성에 대해, 우리는 어떤 시각에서 바라봐야 할지를 깊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언론과 사회적 책임

언론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의 윤리를 세우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 언론이 지켜야 할 것들
  • 정당한 비판
  • 사회적 윤리
  • 사실 기반의 보도

전교조와 같은 단체에 대한 언론의 부정적 시선은 결국 다시 돌아와 일반인과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독자의 반응

저는 한겨레신문을 통해 받은 충격이 나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김의겸 논설위원의 칼럼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까 걱정되기도 해요.

독자들의 반응

여기 그런 사람들이 줄을 서 있죠.
– “어떻게 신념을 저버릴 수 있나요?”
– “변화는 어떻게 가능하죠?”
– “교사로서 교육자가 무엇인지 되짚어봐야 할 시점이 아닐까요?”

이처럼 독자들이 느끼는 감은 누구와도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가 선택한 그 길은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책임 있는 교육자의 자세

끝으로 우리가 교육자로서 어떤 고뇌와 책임감을 지녀야 할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1. 교사로서의 자부심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올바른 가치와 행동을 심어주는 것이 우리의 일이지요.

  • 교사의 책임
  • 가르침을 통한 성장
  • 정의와 비윤리를 이야기하기
  • 잘못된 관행을 고치기

학생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입니다.

2. 미래를 위한 선택

우리의 행동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어질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줄 수 있도록 힘써야 하는 것이지요.

교육자의 역할 설명
옳고 그름을 가리기 학생들에게 가치 판단을 교육
정의를 실천하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사

학교에서 가르치는 만큼 저희는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한겨레신문은 왜 이런 기사를 썼나요?

한겨레신문은 언론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전교조의 활동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전교조의 활동은 교사의 권리와 교육자의 윤리를 수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들은 왜 이렇게 힘들어하나요?

교사들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그들의 신념과 사회적 책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앞으로의 방향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자는 정의를 실현하며, 학생들에게 바른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 개인적으로 교육 현장의 소중함과 교사로서의 자부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로의 신념을 존중하며 옳은 길로 나아가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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